,·´″```°³о♣마음의 쉼터↘/불교·명상글

덕조스님의 인생잠언 20선

sunog 체칠리아 2015. 12. 29. 00:30

 

 

덕조스님의 인생잠언 20선

 

01.  5분의 평화

우리의 삶은 지금 여기에 있고 마음의 평화도 언제나 지금 여기에 있습니다. 당신에게 5분은 충분한 시간이 아닐지 모르지만 5분 동안 마음을 차분히 내려놓고 명상을 한다면 마음속 5분의 평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02.  큰 그릇

물속에 비친 나무들 물이 가득차면 풍경을 더 많이 담고 물이 마르면 풍경은 작아집니다. 그릇은 하나인데 자연을 담아내는 모습이 다릅니다. 내 마음은 하나인데 사랑과 고통을 함께 안고 삽니다. 사랑이 커지면 행복이 가득해지고 고통도 받아들이면 평화가 옵니다. 큰 그릇이 되십시요. 큰 그릇에 많은 풍경이 담기고 넉넉한 마음으로 세상을 포용하면 평화로워집니다.

 

03.  다른 세상

우리는 자신만의 세상을 갖고 있습니다. 담 너머엔 다른 세상이 존재하고 내 마음 밖에는 다른 마음이 존재합니다. 내 생각이 옳다고 고집하지 마세요. 내 생각은 내 세상의 고저정관념일 뿐입니다. 세상 밖으로 눈을 돌릴 줄 알아야 합니다. 눈 밖엔 다른 세상이 있습니다. 그것은 틀린 세상이 아니라 다른 세상입니다.

 

04.  믿음

사람을 얻는 데는 여러 길이 있지만 믿음과 기다림은 사람을 얻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믿고 기다리면 그 자리로 돌아오는 것이 사람입니다. 이 세상에 믿음 없이 되는 일은 없습니다.

 

05.  오늘을 위한 삶

인생의 가장 불행한 시간은 내가 잃어버린 것을 그리워하는 순간입니다. 우리는 미래를 위해 오늘을 사는 것이 아니라 오늘을 위해 오늘을 살아야 합니다. 마음의 눈을 여세요. 과거에서 벗어나 겸손하게 늘 감사한 마음으로 오늘을 사십시오.

 

06.  하나

일찍이 은사스님께서는 종교의 본질은 하나라고 하셨습니다. 우리의 마음도 본질적으로는 하나입니다. 하나의 마음에서 다른 마음을 내기 때문에 갈들이 생기는 것입니다. 종교와 마음은 하나입니다. 한 마음에서 두 마음을 내는 것이 문제입니다.

 

07.  법칙

원인 없이 스스로 존재하는 것은 없습니다. 원인과 결과는 실타래 같은 것. 내가 흘린 땀방울이 메마른 땅을 적시고 그곳에 아름다운 결실이 맺힙니다. 그것이 자연의 법칙입니다. 

 

08.  나와 다른 사람

좋고 나쁜 것은 없습니다. 나와 다를 뿐입니다. 옳고 그른 것은 없습니다. 나와 생각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우리는 서로의 차이를 인정해야 합니다. 나와 다르다고 틀렸다고 하지 마세요. 다만 서로 '다른 사람'이 있을 뿐입니다. 

 

09.  오늘의 의미

어제는 남의 불행이던 일이 오늘은 나의 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랑과 고통을 함께 나누어야 합니다. 우리는 둘이 아닌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10.  나누고 베푸는 것

먹고 남은 것을 남에게 주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닙니다. 자신의 결핍과 불편을 참고 주는 것이 진짜 베풂입니다. 베풀려면 내가 살아 있을 때 나눠주어야 합니다. 나누십시오. 베푸십시오. 텅 빈 마음으로 나누고 베풀어야 연꽃이 핍니다.

 

11.  가난한 기도

마음기 가난하길 기도하세요. 마음이 가난하면 겸손해집니다. 나를 미워하는 사람을 위해 기도하세요. 나를 미워하는 사람을 용서해야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진정한 기도란 사랑하는 사람보다 미워하는 사람을 향해 하는 것입니다. 

 

12.  칭찬

진심으로 다른 사람을 칭찬하면 상대는 늘 당신에 대해서 좋은 감정을 갖게 됩니다. 칭찬과 아부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아부는 이타심이 아닌 이기심으로 진심을 담고 있지 않지만 진심이 담긴 칭찬은 관계를 변화시키는 힘이 있습니다. 

 

13.  오늘의 여행

여행은 어디로 가느냐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누구와 떠나느냐가 중요합니다. 순간순간 떠나는 어행. 날마다 떠나는 마음여행. 오늘 여행은 누구와 떠날 건가요? 당신이 여행의 동반자와 함께 행복한 여행 되길 바랍니다.  

 

14.  단순한 진리

진리는 단순합니다. 거짓이 거짓을 만들고 진실이 또 다른 진실을 밝혀줍니다. 거짓은 거짓끼리 통하고, 진실은 진실끼리 통합니다. 지금 가는 방향이 올바른지 살피며 사는 것, 그것이 지금을 잘 사는 것입니다.

 

15.  시선

진리를 사랑하고 실현하려는 사람들은 시선을 외부로 향하기 전에 자기 내부로 돌릴 수 있어야 합니다. 남을 쳐다보는 일보다도 자신을 들여다보는 일이 훨씬 값진 일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은 자신에서 시작하여 이웃과 세상에 도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16.  집착 없이

모든 것에 집착하지 마세요. 어리석음이 있기에 깨달음이 있습니다. 깨달음에 집착하면 장애가 생깁니다. 깨달음에 집착하면 깨달음의 감옥에 갇히게 됩니다. 그래서 모든 것에 집착하지 말아야 합니다. 

 

17.  내려놓기

영원한 것은 없습니다. 영원하지 않은 것에 집착하지 마십시오. 집착이 고통을 만들고 나를 괴롭힙니다. 잠시 머물다 가는 삶에 너무 힘들어하지 마십시오. 한 생각 쉬고 무거운 짐을 내려놓으면 편안해집니다.

 

18.  문제의 답

욕심을 좀 비우고, 한 생각을 쉬어가세요. 이 세상에 답이 없는 문제는 없습니다. 단지 시간이 필요할 뿐입니다. 그곳에 머물러 있지 마십시오. 시간이 문제의 답을 풀어줄 것입니다. 어제를 배우고, 오늘을 살며, 내일을 꿈꾸세요. 

 

19.  텅 빈 충만

그림 속의 여백도 화면의 일부분입니다. 말없이 침묵하는 것도 대화의 일부분입니다. 텅 비어야 메아리가 있습니다. 텅 비우면 오묘한 일들이 일어납니다. 채워서 충만해지는 것이 아니라 텅 비우면 충만해집니다.

 

20.  발자국

발자국을 남기고 떠납니다. 우리들 가슴에 보이지 않는 발자국이 남았습니다. 영원히 지워지지 않는 발자국. 나를 따르는 사람들이 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똑바로 걸어가야 합니다. 이웃들이 내 발자국을 따라올 수 있는 발자국을 남기십시오.    


Nocturn in E Flat, Opus 9/Chopin(야상곡, E 프렛 메이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