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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위대성과 존엄성의 성서적 이해 / 혜천 김기상 창조론(創造論)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느님에 의해서 창조되었다.
둘, 그 모든 생명적 존재(生命的存在) 가운데서 유독 인간만은 하느님의 모습<모상(模像)>으로 창조되었다.
셋, 창조주 하느님께서는 유독 인간에게만은 자유의지(自由意志)를 부여하셨다.
주제(主題)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둘째 항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창조주 하느님이야말로 ① 자기원인적(自己原因的)인 자존적 존재(自存的存在) ② 전지전능한 능력을 지닌 절대적 존재(絶對的存在) ③ 무시무종(無始無終) 무소부재(無所不在)의 영원하고 무한하신 존재 ④ 진선미성(眞善美聖) 그 자체이신 완전한 존재이시다.
우리들 인간이 위와 같이 엄청난 속성(屬性)을 지닌 하느님의 모습<모상(模像)>대로 창조되었다면
우리들 인간이야말로 하느님 말고는 그 무엇과도 비교될 수 없을 정도로 위대(偉大)하고 존엄(尊嚴)한 존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들 인간에게는 자유의지(自由意志)가 주어졌기 때문에 인간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단할 수 있는 자유(自由)가 있으며
또, 그 누구에게나 똑같이 자유의지가 주어졌으므로 인간은 본래적으로 평등(平等)한 존재이게 마련입니다.
이러한 연유(緣由)로 하여 "인간의 존엄성(尊嚴性), 자유(自由), 평등(平等)" 세 가지는 민주주의(民主主義)의 근본정신으로 여겨져 왔으며,
그 중에서도 궁극적인 것으로는 "인간의 존엄성"을 꼽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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